본문 바로가기
MOVIE

헤드윅(2001): 시들지 않는 음악, 영원한 헤드윅

by N이와이 2022. 7. 28.
반응형

 

장르: 드라마, 음악

감독: 존 카메론 미첼

출연: 존 카메론 미첼, 미리암 쇼어, 마이클 피트

 

헤드윅의 삶과 사랑을 담은 노래

Tear Me Down :세계적인 록스타 '토미'의 순회공연을 쫓아다니며 허름한 레스토랑 한 구석에서 공연하는 '헤드윅'과 '앵그리 인치 밴드'. 헤드윅은 자신을 경계에 선 사람이라고 정의하며 화려한 의상과 금발머리, 붉은 입술을 한 채 폭발적인 무대 매너로 자신의 삶과 사랑을 담은 노래를 시작한다.

 

베를린 장벽의 동쪽에서 자란 한셀은 어린 시절 아버지를 비롯한 남자들에게 성추행을 당한다. 순수와 고통과 외로움이 한데 엉켜있던 어린 한셀에게 한줄기 빛은 음악, 로큰롤이었다. 토니 테닐, 데비 분, 앤 머레이, 루 리드, 데이빗 보위, 이기 팝. 70년대 미군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던 음악은 한셀의 억압받던 몸과 마음을 위로하고 자유를 동경하게 만든다.

 

Origin of Love :한셀이 어렸을 때 엄마가 들려준 '사랑의 기원'에 관한 이야기. 아주 오랜 옛날, 사람들의 형체는 하나의 덩어리였다. 등도 둥글고 옆구리도 둥글었다. 그들은 네 개의 손과 네 개의 발을 가지고 있었고 둥그런 목에는 똑같이 생긴 얼굴 두 개가 붙어 있었다. 3개의 성별은 해의 아이, 땅의 아이, 달의 아이로 남자와 남자, 여자와 여자, 남자와 여자가 서로 등을 맞대고 붙어 있었다. 그들은 무서운 힘과 기력을 가지고 있었고 오만했기 때문에 제우스는 인간의 위협에서 벗어나려고 번갯불로 인간을 두 동강을 낸다. 제우스는 말했다. 인간의 몸을 반으로 쪼갤 것이다. 저들은 두 다리로 똑바로 서서 걸어 다닐 것이나, 앞으로도 불손한 짓을 그만두지 않으면 나는 한 번 더 그들을 쪼갤 것이다. 그러면 인간들은 한 발로 뛰어다니게 되리라. 원래 하나의 존재였던 인간은 반쪽이 되자 각기 다른 반쪽을 그리워하고 다시 하나가 되고 싶어 했다. 이리하여 서로의 반쪽을 찾기 시작한 것이 사랑의 기원이 되었다.

 

Sugar Daddy: 20대 후반이던 한셀은 동독으로 파견 온 미군 남자 '루터'와 사랑에 빠진다. 루터에게 끌렸던 건 무지갯빛 구미베어, 자유의 맛이었을까? 아님 한셀이 가지지 못한 '절대권력'의 힘이었을까? 그것도 아님 신의 장난이었을까?

Angry Inch: 미스터 한셀 슈미츠가 헤드윅 슈미츠가 되는 순간. 한셀은 루터와 함께 미국으로 가기 위해 성전환 수술을 감행하지만 수술은 실패로 끝난다. 남자도 여자도 아닌 존재가 된 헤드윅은 미국으로 오지만 1년 만에 루터에게 버림받고, 그 해 자유를 가로막던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다. 

 

Wig in A Box: 트레일러 하우스에 혼자 남겨진, 남자도 여자도, 독일인도 미국인도 아닌 헤드윅에게 남은 건 가발 뭉치들이다. 그래. 최초로 그에게 자유를 주었던 음악으로 돌아가는 헤드윅.

Wicked Little Town: 헤드윅이 가장 행복했던 순간, 사악한 도시에 스민 작은 등불처럼 몽환적인 분위기. 노래하며 객석을 둘러보던 헤드윅은 넋이 나간 토미를 발견한다. 살짝 번지는 미소.

 

헤드윅은 10대 소년 토미를 만나 열정적인 사랑에 빠진다. 록스타를 동경했던 토미에게 헤드윅은 록 음악의 모든 것을 가르쳐준다. 함께 노래를 만들고 공연을 하고 토미 노시스라는 예명까지 지어주지만 토미는 결국 헤드윅의 성 정체성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떠나버린다. 토미와의 마지막, 토미의 뒷모습을 차마 보지 못했을 헤드윅. 엄마가 사랑의 기원에 대해 얘기해 준 그날 이후 쭉 찾아 헤맸던 그 사람이 토미임을 깨닫는 순간 피를 흘리며 떨어져 나간 나의 반쪽. 고통이 되어버린 달콤한 기억.

토미는 헤드윅이 만든 노래를 가로채 데뷔하고 세계적인 록스타가 된다. 

 

The Long Grift

Hedwig's Lamaent

Exquisite Corpse: 불행했던 유년시절. 고통과 상처로 난도질당하고 바늘과 실로 꿰매진 헤드윅. 달콤한 말.. 달콤했던 순간들이 비수가 되어 박히고 세상을 향한 분노와 절망이 헤드윅을 애워싼다. 

 

Wicked Little Town(Tommy Ver.): 플라톤의 '향연'에서 유래한 사랑의 기원은 헤드윅의 주제를 관통하는 모티브다. 헤드윅이 생각하는 존재는 결국 혼자서는 불완전하며, 갈라진 둘이 하나가 되는 사랑을 함으로써 완전해진다. 헤드윅의 토미에 대한 집착은 이러한 헤드윅의 사랑에 대한 끝없는 갈망을 보여준다.

하지만 헤드윅은 그녀 그대로를 인정해 준, 신비한 신의 창조물이라고 얘기해 주는 토미의 사죄와 격려를 통해 모든 고통과 집착에서 벗어난다.

Midnight Radio: 이츠학에게 자신의 가발을 씌워주는 헤드윅. 그녀가 스스로에게 내미는 최초의 악수.

 

 

 

모든 집착을 벗어던지고 나와 마주하는 순간

헤드윅의 반쪽에 대한 갈구는 자신이 불완전하다는 생각에서 시작된다. 늘 이방인이었고 소수자였던 헤드윅에게는 어쩌면 당연한 일이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헤드윅의 몸에 새겨진 낙인은 사랑으로부터의 도피가 아닌 사랑을 향한 돌진에서 얻은 결과물이었다. 그래서 절망하고 꿈틀거리며 온 몸으로 괴로워해도 거짓말처럼 새벽의 라디오가 흘러나오면 그 몸부림이 헤드윅이라는 존재의 가장 큰 증거가 된다. 

 

사랑과 과거에 대한 미련과 집착을 버리고 자기 자신을 오롯이 마주하는 순간. 자유롭고 온전한 헤드윅은 비로소 벌거벗은 채 세상을 향한 첫걸음을 내딛는다. 새벽의 뒷골목을 걸어가는 헤드윅의 모습은 먹먹한 여운을 남긴다.

반응형

댓글